::: 도서출판 답게 :::

 
  
 
 
 
   
 
 

  
 
 
 
 
 
 
[제목] :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
 
 
 
저자 강영계
판형 신국판
ISBN 8975741788
페이지 256 페이지
출판일 2003.12.01
정가 8,000 원
   
 
 

청소년들의 삶에 대한 고민과 번뇌를 다독거리는 이야기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
강영계 지음┃신국판┃256쪽┃값 8,000원
악법도 법이라며 독배를 마셨던 소크라테스도, 원수까지도 사랑하라했던 예수도, 깨달음을 얻기 위해 개인의 안락을 버렸던 석가모니도 모두 왕따였다.
이들 위대한 왕따의 삶을 통해 보여준 진리는 인간의 마음에 진정한 위안을 준다.
인간을 황폐하게 만드는 왕따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사랑의 힘을 힘차게 발동시켜야 한다.

인생이란 고독한 섬에 홀로 남겨진 듯 외로운 이들을 위해
―세상에 나 혼자뿐이라 느끼고, 늘 자신을 달래줄 무언가를 찾는 고독한 현대인들이여!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에서 말하는 왕따와 은따의 개념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일정 집단이 한 사람을 노골적으로 또는 은근히 따돌리는 것보다 훨씬 더 포괄적이다. 여기에서는 인격과 인간성마저도 모두 접어버리고 학연과 지연, 인종과 국가 등과 같은 편견과 선입견으로부터 기술문명과 돈, 성性의 노예가 되어가는 현상까지 인간 스스로 자신을 고립시키고 옴짝달싹할 수 없는 틀 속에 가두는 것을 말한다.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는 사회 곳곳에 만연한 이런 왕따와 은따 현상을 신랄하게 꼬집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진정으로 잘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고 스스로 해답을 얻도록 한다.


나란 존재의 의미를 찾으려는 청소년들, 질풍노도의 한 가운데에서ㅓ
― 나는 누구일까? 왜 나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일까? 왜 나는 없지 않고 있는 것일까?

젊은이들은 자주 고뇌의 아득한 절벽에서 신음한다. 사실, 나만 외롭고 괴로우며 슬픈 삶의 순간을 체험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면 누구나 행복의 내면 깊숙한 곳에 불행의 그림자를 감추고, 기쁜 웃음 뒤에 슬픈 눈물방울을 머금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다른 사람들을 향해 손짓하고 남과 더불어 우리를 만들어 나와 너와 우리의 삶 속에서 고독을 극복하려고 한다.
사람은 원래 인간人間이니 서로 관계를 맺고 살지 않으면 사람노릇을 할 수 없다.
부모와 자식, 형제, 자매, 친구, 이웃, 상관과 부하, 스승과 제자…… 이렇게 인간의 삶은 관계의 삶이다. 그러나 세상이 각박해지면서 인간의 관계를 끊어버리고, 나만 아니면 자기들만 이익을 취하고, 남을 오직 수단으로 부리려는 이기적인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간다. 그리고 지배하는 사람들은 승리감에 도취하고 지배당하는 사람들은 절망감으로 허덕인다. 이러한 이기주의에서 비롯된 왕따와 은따 현상은 우리들, 특별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으며 그들을 더욱 외롭고, 혼란스럽게 한다.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는 특별히 자아정체감으로 고뇌하고, 인생의 고민과 번뇌로 힘겨워하는 청소년들이라면 꼭 한번은 읽어봐야 할 책이다.


행복이란 파랑새를 찾아서 ― 소크라테스, 예수, 석가모니, 공자 4대 성인의 가르침을 듣는다

현대 사회는 병들었다.
인간은 모두 평등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익과 욕구충족만을 최대한으로 누리려는 사람들 때문에 우리 사회는 안으로 곯고 썩어 문드러져 점점 더 병들어간다. 인격체로서의 인간성을 망각한 사람들은 오직 나만 그리고 자기만 욕망을 채우려고 한다. 왕따와 은따 현상은 개인의 병이며 동시에 사회의 크나큰 질병이 아닐 수 없다.
사회의 병폐가 늘어갈수록 우리는 누구나 개인이 지혜롭고 사회가 정의롭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렇지만 개인이기주의와 집단이기주의가 난무하는 곳에서는 왕따시키는 사람들과 왕따당하는 사람들의 심한 갈등만 계속될 수밖에 없으며, 혼란스럽고 비참한 사회가 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다’는 말이 있고 ‘배우고 때로 익히면 정말 기쁘지 않느냐’는 말도 있다. 삶을 진솔하게 정성껏 갈고 닦는다면 우리는 왕따의 비극을 극복하고 개인주의와 공동체의식의 문턱에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는 특별히 4대 성인聖人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 서로 가식의 벽을 허물고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며 사랑의 힘을 발동시켜 왕따 문제를 해결하자고 강조한다.


외로움과 고독의 동굴을 벗어나서
― 근본적이지만 어렵지 않은, 진지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우리 삶의 이야기


목차

누가 왕따이고 누가 은따인가┃왕따와 은따는 왜 문제인가?┃나는 은따였다┃나도 왕따였다┃학교와 왕따┃사회와 왕따┃성격과 왕따┃성과 왕따┃기술문명과 왕따┃돈과 왕따┃왜 왕따가 생기는가?┃왕따와 은따 해결하기┃용서와 화해



서평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는 특별히 중고생 시절 저자가 겪은 생생한 체험담과 학교에서 공공연하게 벌어지는 왕따현상의 실례 등에 논픽션을 가미하여 독자들이 좀더 쉽게 공감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등의 이론을 바탕으로 성격을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함으로써 하나의 성격과 성 정체성 등에 관한 세세한 이야기를 풀어간다.

 
 
   
  도서출판 답게 주소: 서울시 광진구 군자동 469-10호 2층 우)143-838
주문전화 : 02)463-0464 | 편집기획팀 : 02)469-0464 | 영업관리팀 : 02)498-0464
제작관리팀 : 02)462-0464 | FAX : 02)594-0464
Copyright (c) 2005 by dapgae.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PaxG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