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출판 답게 :::

 
  
 
 
 
   
 
 

  
 
 
 
 
 
 
[제목] : 펜으로 세상을 움직여라
 
 
 
저자 이동조
판형 A5
ISBN 8975741982
페이지 248 페이지
출판일 2005.06.27
정가 9,000 원
   
 
 

◇ 특별한 언론인을 통해 바라본 기자들의 세계



이 책은 우리시대 특별한 기자들의 삶을 통해 기자정신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들이 세상을 어떻게 움직여왔는지 탐구해본 일종의 기자 비평서이다.
탐구대상으로 삼은 언론인은, 목숨을 걸고 전쟁터를 누비는 종군기자(정문태), 대통령을 권좌에서 물러나게 한 기자(밥 우드워드), 중국의 거대한 역사를 새로 쓰게 만든 기자(에드가 스노우), 쓰레기통을 뒤지는 기자(조갑제), 담장 넘기가 특기인 기자(김은혜), 기자가 되지 말고 언론사 사장 되라는 인터넷언론 총수(김어준), 북한취재의 1인자가 된 할머니 기자(문명자) 등 우리 시대 스타 언론인 16인과 개성 넘치는 글쓰기교본인 경향신문 매거진 X팀이다.


 



◇ 기자를 꿈꾸는 이들의 가이드서



이 책은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온 주인공들을 통해 직업적인 기자의 세계가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기자, 철학자로서의 기자들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그들이 어떤 마인드를 견지해왔고, 어떻게 취재하고, 어떠한 기사를 선보였는지, 독자를 위한 서비스 마인드는 무엇인지 탐구대상으로 삼은 것. 주인공들의 특별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인간적인 면모뿐 아니라 그들이 체득한 기사작성 원리나 기획 아이디어 등 다양한 노하우와 만나게 된다. 또한 잘 알려지지 않은 그들의 고뇌와 숨겨진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본문 중간중간에 삽입된 그들의 기사는 이 책을 읽는 또다른 재미. 
소리없이 세상을 움직이는 우리 시대 언론인들의 이야기는 비단 기자 지망생이 아니라 하더라도 현재의 모습에 안주하려는 사람들에게 삶에 대한 열정을 느끼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는 대학문화매거진 <Thinkgood>(씽굿)의 편집국장 이동조 씨. 그는 7여 년 동안 대학생 명예기자들의 교육을 담당해 오면서 기자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언론인의 세계를 알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특별한 기자들의 열정적인 철학을 들려주자"는 의도로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시대 특별한 기자들의 삶을 통해 언론을 제대로 읽고 싶은 이들에게, 기자정신을 통해 치열하게 자신과의 싸움에서 용기를 얻으려는 이들에게 작은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개했다.


 



◇ 펜으로 세상을 움직여라 - 차 례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 : 발상의 전환이 바꾼 새 언론세상
분쟁지역 전문기자 정문태 : 전쟁이 기자정신 일깨운다
재미언론인 문명자 : 비밀의 땅 북한 전문가가 되기까지
워싱턴 포스트 부국장 밥 우드워드 : 악착 같은 끈기가 이룬 탐사보도의 신화
전 스포츠투데이 기자 신동립 : 세상을 낯설게, 다르게 보는 눈
오마이뉴스 기자 김당 : 권력의 심장부를 해부한 분석력
재미언론일 김민웅 : 리영희를 잇는 우리시대 현대사 논객
오마이뉴스 대표기자 오연호 : 인터넷 언론신화를 만든 한 '반미기자'의 꿈
월간페이터 편집장 황경신 : 다큐멘터리 인터뷰의 묘미를 아세요?
MBC 기자/앵커 김은혜 : 강렬한 뉴스 진행 뒤에 숨어있는 기자정신
서프라이즈 필진 김동렬 : 인터넷 글쓰기 지평을 연 인터넷 논객
월간조선 편집장 조갑제 : 한 대기자를 보는 극단적인 두 개의 눈
전 언론인, 소설가 김훈 : 사실이 모든 것을 말하게 하라
언론인 에드가 스노우 : 중국의 역사를 바꾼 한 이방인의 르포집
한겨레신문 논설위원 손석춘 : 왜 언론개혁을 말하는가
철학자 도올 김용옥 : 한 철학자의 '기자' 실험
경향신문 매거진 X팀 : 기사문장을 요리하는 재미



◇ 저자 소개


이동조는 1971년 경북 예천 출생. 현재 대학문화매거진 <Thinkgood>(씽굿)의 편집국장이다.
대학시절 전남대언론출판연합회가 주회하는 '코스모스문학상'의 단편소설 부분에 당선되기도 했으며, 그동안 월간 말, 참소리 등 시사월간지, 주간지와 대학언론에서 다양한 청년문화에 대한 글을 써왔다.
특히 전대기련 등 대학언론사 단체에 기자교육 강의를 비롯, 매년 신문사에서 대학생 명예기자들을 선발하여 지난 7여 년간 총 2백여 명에 이르는 대학생 명예기자들의 교육을 담당해 왔다.


 

 
 
   
  도서출판 답게 주소: 서울시 광진구 군자동 469-10호 2층 우)143-838
주문전화 : 02)463-0464 | 편집기획팀 : 02)469-0464 | 영업관리팀 : 02)498-0464
제작관리팀 : 02)462-0464 | FAX : 02)594-0464
Copyright (c) 2005 by dapgae.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PaxGod.